연애 , 결혼 / / 2023. 5. 3. 22:43

잔소리의 정의, 유래, 특징과 원인, 해결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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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에게 정말 익숙한 단어. 잔소리입니다. 보통 살면서 한 번쯤은 잔소리를 해보기도, 듣기도 했을 텐데요. 개인적으로 이 주제 정말 다루고 싶었습니다. 도대체 왜 잔소리를 하게 되는지, 듣게 되는지 오늘 함께 알아봅시다. 

 

끊임없이 반복되는 잔소리를 듣고 귀를 틀어막은 사람
끊임없이 반복되는 잔소리를 듣고 귀를 틀어막은 사람

 

잔소리의 정의, 유래

잔소리는 누군가에게 무언가에 대해 반복적으로 상기시키거나 불평하는 끈질기고 성가신 행동을 묘사하기 위해 사용되는 용어입니다. 그 행동은 반복적이고 때로는 까다로운 성격으로 특징지어지는데, 종종 누군가에게 무언가를 하게 하거나 그들의 행동을 바꾸려는 의도를 가지고 있습니다."잔소리"라는 용어의 기원은 분명하지 않지만, 그것은 다른 사람들을 끊임없이 꾸짖거나 비난하는 누군가를 묘사하기 위해 14세기부터 사용되었다고 믿어집니다. 그것은 원래 통제하거나 훈련하기 어려운 작은 말을 의미했던 "나그"라는 단어에서 유래했을 수도 있습니다. 그러고 나서 "잔소리"라는 단어는 통제하거나 영향을 미치기가 유사하게 어려운 사람과 연관이 되었습니다. 잔소리는 연애 관계, 우정, 그리고 가족 관계를 포함한 모든 종류의 관계에서 발생할 수 있습니다. 한 사람이 다른 사람의 행동이나 행동에 좌절감을 느끼거나 불만을 느끼고, 그들의 지속적인 상기나 불만이 변화로 이어질 것이라고 믿을 때 종종 발생합니다. 하지만, 잔소리는 잔소리를 듣는 사람에게 분노, 좌절, 그리고 분노의 감정을 일으킬 수 있기 때문에 관계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그것은 또한 의사소통이 잘 되지 않는 신호일 수도 있습니다. 왜냐하면 그 사람은 그들의 요구와 욕구를 명확하게 또는 효과적으로 표현하지 못할 수도 있기 때문입니다.

 

특징과 원인

잔소리는 개인과 환경적 요인들의 복잡한 상호작용을 포함합니다. 그것은, 충족되지 않은 요구나 기대에 대한 행동적인 반응으로 보일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배우자는 그들의 배우자가 집안일에 동등하게 기여하지 못한다고 느끼기 때문에 그들의 배우자에게 설거지를 하라고 잔소리를 할 수 있고, 이것은 좌절감, 원망, 그리고 불만족의 감정으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잔소리의 또 다른 원인은 의사소통 방식 때문일 수 있습니다. 어떤 사람들은 다른 사람들에 의해 잔소리로 인식될 수 있는 더 공격적이거나 주장적인 의사소통 방식을 사용하는 경향이 있을 수 있습니다. 이것은 의사소통 기술의 부족이나 관계에서의 무력감 때문일 수 있습니다. 게다가, 잔소리는 관계에서 힘의 역동성의 결과일 수 있습니다. 만약 한 사람이 그들이 관계에서 통제력이나 영향력이 적다고 느낀다면, 그들은 권력이나 통제력을 되찾기 위해 잔소리에 의존할 수도 있습니다. 이것은 잔소리를 듣는 사람이 분개하고 저항감을 느낄 수 있는 악순환으로 이어질 수 있고, 이는 다시 잔소리 행동을 확대시킬 수 있습니다. 추가적으로, 성격적인 특징들은 또한 잔소리에 역할을 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완벽주의 성향을 가진 사람들은 다른 사람들에게 그들의 높은 기준을 고수하라고 잔소리할 수 있습니다. 마찬가지로, 불안이나 강박장애를 가진 사람들은 자신의 불안과 불확실성에 대처하기 위한 방법으로 다른 사람들에게 잔소리를 할 수 있습니다. 전반적으로, 잔소리는 다양한 심리적, 대인 관계적, 그리고 환경적 요인들로부터 발생할 수 있는 복잡한 행동입니다.

 

해결 방법

잔소리는 의사소통 방법을 바꾸거나 개선하고 개인의 걱정이나 좌절을 표현하는 방법을 찾음으로써 줄일 수 있습니다. 첫 번째로 능동적이고 적극적인 듣기 연습을 하십시오. 잔소리를 하는 도중 말을 끊고 회피하거나 즉시 반응하는 대신, 상대방의 관점에 진정으로 공감하고 귀를 기울이도록 노력하세요. 쉽지 않겠지만 반드시 거쳐가야 하는 과정입니다.  또한 꼭 기억하십시오. I  화법을 사용해야 합니다. 상대방을 비난하는 화법을 사용하는 대신에, 여러분 자신의 감정의 힘듦과 어떠한 필요성을 표현하기 위해 "나" 화법을 사용해야 합니다. 예를 들어, "당신은 설거지를 절대 하지 않습니다." 대신 "나는 밥을 먹은 후에도 싱크대에 접시가 쌓여있는 모습을 보면 마음이 편하지 않습니다."라는 예시를 들 수 있습니다. 추가로 구체적인 감정과 이유를 덧붙이면 좋습니다. 단, 일방적으로 감정을 쏟아내서는 안 됩니다. 말을 시작하기 전 3번 이상의 깊은 심호흡이 요구됩니다. 그렇지 않으면 감정이 격해질 수 있고 해서는 안될 말들을 하여 실수를 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그다음 함께 솔루션을 찾아보십시오. 상대방에게 자신의 행동을 무작정 바꾸라고 반복해서 요구하는 대신, 두 사람 모두에게 효과적인 해결책을 찾기 위해 함께 노력하세요. 여기에는 타협과 브레인스토밍이 포함될 수 있습니다. 잔소리는 하는 사람도, 듣는 사람도 마음이 편하지 않습니다. 서로의 마음이 편하지 않기 위해 잔소리를 하는 사람은 없을 것입니다. 보통은 마음 깊은 곳에 다른 욕구가 있으며 해소되기를 원하기 때문일 것입니다. 그래서 방법의 개선이 필요한 것입니다. 마지막으로 휴식 시간이 필요합니다. 앞에서도 잠깐 언급했지만 긴장이 고조된 경우에는 대화를 잠시 멈추고 긴장을 풀고 머릿속에 할 말을 정리한 후 토론을 계속하십시오. 서로를 사랑하고 위하는 마음을 가지고 대화를 한다는 사실을 잊어서는 안 됩니다. 잔소리를 위한 잔소리, 다툼을 위한 잔소리가 되어선 안됩니다. 그러기 위해 평소에 서로에게 감사의 표현을 습관화해야 합니다. 가까운 사이일수록 표현에 소홀해지기 쉽고 서로의 노고를 당연하게 받아들이기 쉽습니다. 하지만 쉽다고 해서 그 행동이 옳은 것은 아닙니다. 내가 잘한 것, 노력한 것이 내 눈에 더 잘 보이겠지만, 상대방 또한 그렇습니다. 이것은 인간의 본능입니다. 이 사실을 기억하고 상대방을 계속 인정하려고 노력하십시오. 그리고 고맙다고, 미안하다고, 사랑한다고 표현하십시오. 이것은 보다 긍정적이고 협력적인 분위기를 조성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기억하십시오. 잔소리를 하는 이유는 나에게 관심을 가져달라고, 내 말을 들어달라고, 당신과 이야기하고 싶고 존중받는 존재가 되고 싶다고. 그런 느낌을 당신으로부터 받고 싶다고 말하는 것일지도 모릅니다. 잔소리를 줄이는 것은 소통하고 공통점을 찾기 위한 양측의 노력과 의지를 필요로 합니다. 관계를 개선하기 위해 인내심을 갖고 끈기 있게 노력하십시오. 반드시 그 결실을 맺게 될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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